2013수능이 대체적으로 어려원 멘붕인 상태의 수험생들이 많은것 같다. 수능시험일이 11월8일 이었고 수능성적 통지일은 11월28일 이지만, 이미 많은 입시사이트 이투스, 진학사, 유웨이, 비타에듀, 대성마이맥, 메가스터디 등을 통하여 수능등급컷이 예측되고 있다.

2013학년도 수능등급컷 예상점수는

 
언어     1등급 98,    2등급  95,    3등급  90.... (3개틀리고 2등급이라니...)

외국어  1등급 92,    2등급  84,    3등급  75,....(너무 어려웠다)

수리가   1등급  92,    2등급   85,    3등급  76.....(점수 잘나오면 완존 유리)

수리나   1등급   92,    2등급  81,     3등급  69.....(2등급 편차가 커 보인다)

수능이 대체로 어려웠고,  한국지리, 세계지리, 경제지리, 국사, 세계사 등의 1등급 등급컷도 43점, 44점일 정도로 이번 수능이 어려워~ 정시 대학별 합격 예상점수 예측하기도 더욱 어려운 상태다.

 

2013 정시모집 대학전형 방법

대학별 정시모집 전형 방법이 다 다르므로 가고자 하는 학교가 본인의 수능성적과 어느정도 유리한지 살펴보고 지원해야 한다.

국민대 (가군) 인문 자연 계열 우선선발 50%는 수능 100% 반영인 경우가 있는 반면에 일반선발은 학생부 비율을 30%나 반영하고 수능을 70%만 반영한다. 수능이 맨붕인 학생들에게 유리하다.

고려대 (가군) 인문 자연 일반 선발은 무려 학생부 반영비율이 50%이고, 수능이 50%이다. 학생부 자신있다면 수능맨붕인 모범생들이 찔러볼만~

연세대 (가군) 1차선발은 수능 100% 반영이지만, 2차는 수능 50%, 요소별 반영 비율 학생부 50%이다.

각 대학별로 수능점수를 반영하는 비율도 다르다

고려대 자연계열 일반선발이라면 우선선발에서는 언어 성적을 제외하고 수(40%)+외(20%)+과(40%)를 반영한다. 언어 성적이 나쁘고 과 영역 성적이 좋다면 고려대 정시모집이 유리하다는~

정시모집시 대학 학과별로 수능 성적 반영점수는 대체로 원점수가 아니라 표준점수와 백분위 점수를 주로 활용한다.

대학별로 2~4개의 영역을 합산해 선발하는데 대학에 따라 반영 점수를 계산하여 언수외탐, 언외탐, 수외탐, 등의 영역군으로 수능 성적을 달리 평가한다. 따라서 원점수와 표준점수 그리고 백분위점수 어느것을 사용하는 것이 수험생의 성적에 유리한지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배치표는 전국의 대학과 학과의 위치를 수능 점수를 기준으로 한눈에 파악하도록 만들어 놓은 대학 수능점수별 배치표인데. 물론, 대학의 모집단위 및 각 영역별 반영배점과 비율 등 자세한 사항은 반영되기 어려우므로 전체적인 지원가능 대학 및 학과의 위치를 파악하고 각 대학별로 입학처를 통해서 자세히 점수 적용 방법을 알아보아야 한다.

배치표는 말 그대로 지난해 수능 지원결과, 최근 지원경향 등 입시학원에서 나름대로 자료 해석과 통계를 가지고 만들기 때문에 실제와 차이가 있을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보통은 수능발표전에는 가채점한 성적이므로 실제보다는 높게 나오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실제 성적볻 높이 채점한 경우 수시2차를 지원하지 않고 정시모집을 기다리게 될 수 도 있다

배치표의 평균 점수나 커트라인이 진짜는 아니다 그냥 수능 성적 기준으로 보통 85%수준의 커트라인 점수 수준이라고 한다. 또한 여러 다른 대학별 적용 하는 방법을 일일이 열거하지 않기 때문에 배치표는 다만 참고로 하고 실제 정시모집 지원은 본인이 판단해야 한다.

 

 

2013 정시 배치표

사실, 올해처럼 수능이 어렵다고 느껴지는 시기에는 각 대학별 수능 예상점수를 예측하기가 정말 어렵다고 한다. 이럴 때일수록 합격률을 높이려면 입시 정보력을 많이 정확하게 입수하는 것이라고 한다. 수시모집 추가 합격자인 경우에는 정시지원이 금지 되어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믿을만한 입시 전문기관의 입시설명회에 참석해 보기도 하고, 상담교실에 자신에 적합한 학교와 학과를 알아본다 든가, 배치기준표를 여러 학원에서 수집하여 비교해 보고 하는 다양한 정보수집이 필요하다.

201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분석 11일 입시전문 학원 메가스터디가 개최한 입시설명회는 잠실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에서 2013년 정시 지원전략 설명회를 열었는데 1만명이 넘게 자리를 가득 채웠다고 한다. 이런 입시설명회 장소에 가면 예상배치표를 나누어 주는데 가채점결과를 가지고 지원 가능 대학을 분석해 볼수 있다.

정시에서는

인문계는 외국어 영역, 자연계는 수리 영역과 외국어 영역이 당락을 좌우한다고한다.

서울대 경영대 395점~

그러면, 수도권 지원가능한 수능 원점수는 얼마나 될까

누적비율 23.94% 수준의 303점이 예상된다고 한다.

자연계의 경우는 295점~ ...

가령 2013학년도 수능 4등급이라면 정시에서 갈수 있는 대학은...

일단은 서울인은 어렵다고들 한다. 그러나 대학은 많고 많다

진학사, 이투스, 메가스터디, 대성마이맥 등 입시관련 전문 싸이트 홈페이지에서

가채점 성적을 입력해 보면 추천대학이 검색되는 기능도 있다고 한다

 

 

'메가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5등급, 6등급 수능 기적 수능대박 만드는 법  (1) 2012.10.11
Posted by 앗싸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