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모평 이후 수능기적 만들기

 

6월 모의평가에서 국어에서 신유형이 출제되었다고 한다. 새로운 유형의 출제로 등급이 변하였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은 이유로도 모평 등급이 하락한 경우 스스로의 고민에 빠지기 쉽다. 모평에서 꾸준히 등급이 올라가고 있다면 모를까 많은 수험생의 등급은 오르내리길 반복할 것이다. 6월모평 이후 수능준비 어떻게 할 것인가.

 

이제 6월모평이 끝났으니 수능이 얼마 남지 않았다. 모두가 똑같은 방법으로 수능을 대비 할 수도 없지만 이제는 마무리 단계의 수능대비 기간이라고 본다면 수능등급 레벨을 상중하로 구분하고 레벨별 공부전략에 대해서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수능의 레벨별 대비전략은 모든 학기말 과정의 기본적 전략과도 유사할 것이다. 중2 학기말고사 때부터 차분하게 기말고사에 대비한 공부전략을 구사해 오고 있었다면 고3이 되어서 수능에 대비하여서도 자신감과 안정감 있게 공부를 할 수 있었을 지도 모른다. 수능에 대비한 전략을 중2째부터 적용하여 공부한다면~ 공부에 부담감을 덜 느끼면서 수능에 대비할 수 있지 않을까.

 

모평이 높은 점수대의 레벨에서부터 공부의 기본적인 전략을 구상해 보자

 

 

 

6월모평 이후 상위권의 수능전략 : 성적이 좋은 중2 기말고사 대비 전략

상위권이라면 과목별로 개인적인 특성이 있겠지만 두개의 문제점으로 분류해 볼수 있다. 첫째는 항상 잘 틀리는 곳~ 을 가지고 있다. 웬지 약한 곳 이런 곳을 약점이라고 해야 하나 스포츠 강팀 등에서도 항상 약점은 있듯이 자신이 자주 헷갈리는 곳으 약점을 보완하는 방법, 둘째는 고난이도 문제를 풀지 못하는 것, 고난이도 문제는 변별력 차원에서 언제나 출제될 가능성이 높은데 수능 준비과정에서는 자주 경험해 보지 못한 문제일수 있고 그래서 그만큼 풀기가 어려울 수 있다.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처럼 좋은 경험은 없을 것이다. 중2때부터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유형을 정리해 보는 습관이 있다면 고난이도 문제에 대한 좋은 대비책이 될 것이다. 어려운 문제를 몇번 유사한 문제를 풀어보고 맞추었을 때 유형정리가 되어지고 있다고 불 수 있다. 한 번 맞은 어려운 문제는 우연일 뿐이다, 정리되지 않은 고난이도 문제는 언제든지 다시 틀릴 확률을 안고 있다.

 

6월모평 이후 중위권의 수능전략 : 학교생활을 충실히 하는 중2 기말고사 대비 전략

시간이 많이 모자르는 경우가 있다. 시간 투자를 많이 한 부분은 좋은 결과를 볼 수 있고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부분은 유사한 문제에서 다시 틀리고 그렇지만 아직 완벽하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부분들을 공부해야 하고 그래서 깊이 있는 공부보다는 전체를 많이 훝어보면서 공부하는 유형이 되기 쉽다, 기출문제에 있어서도 문제와 답을 보고나면 나머지 보기에 대한 응용까지는 고려해 보지 못하고 지나치는데 이는 중2 기말고사 대비 기출문제를 풀기 시작할 때부터 유사한 습관을 가지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최상위권이 되지 못하는 경우의 하나로써 공부를 하고 나면 개념도 정리 했고 기출문제도 풀어봐서 시험을 볼 때도 맞은것 같기도 한데 틀리기도 하고 응용이 심하게 되면 생소한 문제라는 인상으로 어려워한다. 전략적 투자를 위한 시간안배 차원의 시간계획을 다시 점검할 필요가 있다. 방대한 양을 공부해야 하기 때문에 자주 틀리는 곳에서 실수를 줄이기 위하여는 전략적으로 집중해서 공부해야할 부분에 대한 시간을 더 투자하고 보완하는 계획을 잘 만들어 헷갈리는 부분을 줄여 나가야 한다.

 

 

6월모평 이후 하위권의 수능전략 : 성적이 낮은 학생의 중2 기말고사 대비전략

중2 기말고사 열심히 공부해도 성적이 좀처럼 오르지 않는 학생은 고3이 되어도 좀처럼 수능점수도 안 오를 수가 있다. 물론, 정말 열심히 공부한다면 성적이 안 오를 수 없겠지만 보편적으로 열심히 해서 성적이 잘 오르지 않는 경우는 무한 반복이 아니라 한번 보면 다시 보지 않는 경우가 많다. 공부 잘하는 학생과 못하는 학생의 천성적으로 타고난 머리가 영향이 있을 수도 있다. 한 번 개념적 강의를 들어보고 선생님의 수업을 받고 시험을 봤는데 기말고사 성적이 좋았다면 그것은 기적이다. 보통은 한 번 보고나면 기억하기 어렵고 개념도 정리되기 어렵다. 중2 기말고사 대비때부터 개념을 정리한다고 책상위에서 항상 개념만 정리하다가 기출문제 서너문제 풀다보면 기말고사날이 다가와 기말고사를 보기를 반복하다 보면 고3이 되어서도 여전히 개념 정리가 빠르게 되지 않기 때문에 시험에서 헷갈리기를 무한 반복하게 된다. 개념정리가 머리속에서 정리되려면 몇번의 반복적인 공부가 필요 할 것이다. 그리고 난이도가 약한 기출문제를보고서 틀리지 않고 풀어야만 개념이 정리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강의를 들었다고 해서~ 개념서를 보았다고 해서~ 개념이 정리된 것은 아니다. 기초적인 기출문제를 풀어보는데 아직도 정답을 잘 모르고 요행을 바라고 있다면~ 여전히 기적을 바랄수는 없다. 가장 자신있는 과목부터 시작한다. 자신있는 과목의 개념을 읽고 더러는 인강을 듣고 기초적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이해하는지 스스로 묻고 답한다.  

 

 

웃으며 즐겁게 사는 사람이 더 행복하게 산다고 한다. 희망을 가지고 즐겁게 공부하다 보면~ 수능을 공부하면서 새로운 공부비법이나 공부하고 점수 잘 나오면 노력하면 변화가 있다는 점을 발견하는 등 인생에 새로운 경험을 해 나가는 소중한 시간 들이 될 것이다. 훗날 수능성적으로 기적을 만들지 못하더라도 수능준비 기간 동안의 경험이 인생이 도움을 주어서 어떤 기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지 않을까? 인생은 성적 순이 아니기 때문에~

Posted by 앗싸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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